FCB 금융학회

Career Guide: Equity Research

주식 리서치 부서는 기업의 가치, 리스크, 주식의 변동성, 거시적 환경 등을 고려하여 투자자들의 투자 관련 의사 결정 과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식 리서치 부서는 기업공시, 각 기업의 IR자료, 뉴스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그 주식을 사야 할지(Buy), 팔아야 할지(Sell) 혹은 보유해야 할지(Hold) 등의 총체적인 투자의견을 제시합니다. 주식 리서치 보고서는 분석 대상에 따라 기업, 산업 그리고 매크로로 나뉘는데 각각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식 리서치 부서는 자신의 리서치 결과를 고객들에게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논리적인 사고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강점을 지닐 수 있는 분야입니다.

주식 리서치 부서란?

‘리서치 보고서’, ‘주식 애널리스트’ 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뉴스 등을 통해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자본시장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주식 애널리스트는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주식 애널리스트의 업무나 성공요소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식 리서치 부서의 업무

 

어떤 업무들을 수행하기에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는 것일까요? 주식 리서치의 업무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리서치(Equity Research) 부서에서 하는 업무는 핵심 업무인 투자의견 제시와 그에 따른 부가 업무인 문의사항 답변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투자의견을 고객 혹은 같은 회사 내의 주식 세일즈 & 트레이딩 부서에게 제시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리서치 보고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그 외에도 직접 만나거나 전화, 보이스메일, 이메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가장 대표적인 매체인 보고서 작성을 기준으로 주식 리서치 부서의 업무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리서치 애널리스트가 투자의견을 결정할 때 다음 표의 4가지 정보의 원천을 사용합니다. 기업공시나 뉴스, 각 기업의 IR 부서를 통해 해당 산업과 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추가적으로 자신들의 인적·정보 네트워크를 활용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을 종합·가공하여 애널리스트 자신의 투자의견을 결론짓게 됩니다.

 

각 섹터(Sector)를 담당하고 있는 애널리스트가 산업 전반과 해당 산업에 속한 기업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를 보고서로 작성합니다. 작성된 보고서에 대해 투자 의사 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추가로 문의해오는 사항과 보고서와 상관없이 관련 섹터에 대한 기타 정보들을 문의해 오는 경우, 수시로 이에 답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보고서는 다시 분석 대상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기업분석은 보통 분기 및 1년을 기준으로 단기적인 기간 내에 이뤄집니다. 주식 리서치 부서는 분기별 실적과 연간 실적 예측을 동시에 병행하되, 연간 실적 예측을 기반으로 기업가치평가를 진행합니다. 또한 어닝 시즌(Earning Season)에 발표된 실적을 평가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투자방향 및 방법 등을 보고서에서 제시합니다.

 

둘째, 산업분석은 경우에 따라 분석 기간이 달라지는데 향후 몇 분기를 예측하는 경우도 있고 좀 더 긴 안목으로 향후 1~2년 정도의 트렌드를 예측하기도 합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동종 산업의 기업들을 묶어서‘산업분석 보고서(Sector Report)’를 작성합니다. 이런 산업분석 보고서에서는 산업 전체의 흐름을 제시하면서 관련된 유망 투자 종목을 추천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구성입니다.

 

셋째, 매크로(Macro)분석 및 투자 전략은 국가별 주식시장을 분석 단위로 하며, 전 세계 및 개별 국가의 거시경제 분석 및 전망을 바탕으로 국가별 포트폴리오 편입 비중, 업종·종목별 포트폴리오 편입 비중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성공 요소

 

어떤 분들이 주식 리서치 애널리스트로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산업에 대한 통찰력,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이 리서치 센터 에서의 성공 필수 요소입니다. 주식 리서치 부서에서 분석적 논리적인 사고란 기업, 산업. 경제분석 간 중요 요소들을 파악하고 각 요소들 간의 영향 및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또한 결정적으로 투자자들을 효과적으로 설득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투자 분석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 주식 리서치 부서 들어가기

 

지금까지 주식 리서치 부서의 업무와 성공 요소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주식 리서치 애널리스트가 되는 방법은 어떤 것일까요?

 

리서치 부서에 입사하는 경우는 몇 가지로 한정해서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학부, 석사부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부나 석사를 졸업하고 리서치 부서에서 인턴 경험을 한 후에, 바로 신입으로 입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들은 산업에 대한 이해도는 해당 산업의 경력직에 비해서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분석 능력, 회계, 재무에 대한 튼튼한 기반, 산업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진 학부 졸업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리서치 부서에 지원하는 지원자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당 산업에 종사하다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애널리스트는 자신이 담당하는 특정 산업 분야(섹터)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각 산업의 전문가들은 현업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산업에 대한 이해, 전망 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자신의 산업에 해당하는 리서치 섹터에 입사를 하게 됩니다.

 

주식 리서치 부서에 들어가기 ‘실무 지식’, ‘실무 경험’, ‘현업과의 네트워킹’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자격증 공부에서 배운 이론적인 내용들을 실무에 적용시킬 수 있는 ‘실무 지식’으로 발전시키고, 실무에서 진행되는 업무를 미리 경험해본 후 올바른 금융권 진입 준비 방향을 설정하고, 현업과의 대화에서 얻는 교훈들로 점점 더 금융권에 가까운 인재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이 학생들에게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리서치 부서의 RA (Research Assistant) 와 주식 리서치 애널리스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nswer 

상장되어 있는 주식을 분석하는 일은 국내 및 외국계 증권사 (투자은행) 리서치 센터에서 담당합니다. 리서치 센터 안에는 섹터별로 애널리스트가 존재하며, 이들은 자신이 담당하는 기업 및 산업에 대한 적정 주가를 산출하여 투자자들에게 적정한 투자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수행합니다.

RA (Research Assistant) 는 애널리스트가 주식 리서치 보고서를 만드는데 필요한 분석자료 및 시장자료를 작성하는 업무뿐만 아니라, 주식 세일즈 부서, 포트폴리오 매니저, 그리고 기업 IR (Investor Relations) 담당자의 요청사항을 직접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회사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2~3년 정도를 RA로 경력을 쌓으면, 내부 평가를 통해 애널리스트로 승진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RA가 Coverage (산업 섹터 내 특정 회사를 담당하여 분석)를 맡게 되면 애널리스트로 승진한다고 보면 됩니다.

 

Finance Career Keyword

주식리서치, 애널리스트, RA, 업무특징

증권사 리서치 부서에서 다루는 섹터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nswer 

증권사마다 커버하는 섹터 수의 차이가 존재하며, 규모가 작은 하우스는 상대적으로 커버하는 섹터 수가 적은 편입니다. 규모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센터 규모가 외국계 증권사의 리서치 규모에 비해 큰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국내 증권사의 고객층의 수와 범위가 외국계 증권사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넓은 데서 기인합니다.

 

Finance Career Keyword

증권사, 국내 vs 외사 비교, 주식리서치, 산업 섹터 종류

증권사 리서치 부서에서는 이른 아침부터 업무를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주로 어떤 일을 하나요?

Answer 

주식 리서치 부서는 그날 아침에 있을 회의를 준비하기 위해 전일 미국, 유럽 등 해외 증시 동향과 섹터별 주요기업 수익률, 주요 뉴스들을 분석하는 업무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주식시장은 오전 9시에 시작되지만, 당일 시장 상황 및 주요 이슈들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따른 의견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6시 ~ 6시 30분 사이에 출근해서 7시 30분쯤 세일즈 미팅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합니다.

물론 주식 리서치 부서뿐만 아니라 세일즈 부서 또한 모닝미팅을 바탕으로 기관 고객 및 포트폴리오 매니저를 위한 브리핑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출근 시간이 빠른 편이며, 백오피스 역시 고객을 위한 자료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아침 일찍 출근합니다.

따라서 금융권을 희망하는 지원자라면, 현업들과 비슷한 시간에 일어나서 현업들처럼 거시경제 관련 지표와 경제동향을 분석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모든 부서의 업무는 기본적으로 거시경제를 바탕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거시경제를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금융권 지원자들은 신문에 나온 자료를 단순히 정리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발표되는 각종 지표와 뉴스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보고 이러한 것들이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고민해보는 자세도 함께 가져야 합니다.

 

Finance Career Keyword

증권사, 주식리서치, 라이프스타일, 부서별 특징

베스트 애널리스트는 무엇인가요?

Answer 

베스트 애널리스트의 의미는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확한 기업분석을 통해 그 기업의 가치를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에게 제공하여 투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베스트 애널리스트라고 부릅니다. 이들은 보통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의 투표에 의하여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투표 이외에도 애널리스트의 기본 능력인 기업분석 능력, 벨류에이션 능력, 마케팅 능력, 기업 IR (Investor Relations)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보유한 사람들을 베스트 애널리스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매일경제, 한국경제와 같은 경제신문사에서 매년 상반기, 하반기 두 번에 걸쳐 업종별로 선정하는 베스트 애널리스트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Finance Career Keyword

증권사, 주식리서치, 애널리스트, 업무역량

주식 리서치 부서 RA (Research Assistant) 의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되나요?

주식 리서치 부서 RA (Research Assistant) 의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되나요?

 

Answer 

주식 리서치 부서의 RA (Research Assistant) 포지션은 매크로, 산업, 기업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 업무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커리어 패스가 다양합니다.

RA들의 이직 경로를 살펴보면, 가장 많은 경우는 증권사의 애널리스트가 되어 특정 섹터를 커버하면서 시장에 투자의견을 제시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바이 사이드 (Buy Side; 자산운용사, 자문사, 연기금, 사모펀드 등)나 커버리지 기업의 전략/기획/IR (Investor Relations) 부서 등으로 이직하기도 하며, 자문사나 부띠크를 직접 차리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마다 운영하는 경제경영연구소로 자리를 옮기기도 하고 전략 컨설팅 회사 등으로 이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RA가 천편일률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며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전공, 학위, 근무경력, 커버 섹터, 어학능력 등에 따라 차별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RA때부터 리서치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네트워크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향후 기회가 있을 때 이직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의 특성상 인력 이동이 유연하기 때문에 평소에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이직 기회가 생겼을 때 쉽게 대응하기가 어려우며 배경체크 (Reference Check) 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5년 정도 앞을 내다보는 커리어 패스를 바탕으로 평소 자기 계발에 힘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Finance Career Keyword

증권사, 주식리서치, RA, 커리어패스 관리

사업자번호: 107-19-79173 ·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20 · 통신판매업: 제2015-서울영등포-1572호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C)2017 FCBFI. ALL RIGHTS RESERVED.

X